甲木 이야기
1. 자의(字意)
초목(草木)의 최초 생장(生長)을 의미하며 껍질을 이고 나오는 모습이 형성화된 것입니다.
2. 성정(性情)
위로 뻗어 올라가는 기상으로 매사에 선두가 되길 원하며 지기 싫어합니다. 인(仁) 생(生) 두(頭) 시(始) 연(演)의 속성을 갖습니다.
3. 음양적(陰陽的) 관점
갑목(甲木)을 바라보면 내면으로는 강한 양(陽)의 기운을 갖고 있으나 외면은 음기(陰氣)가 아직 사라지지 않은 경직된 모습을 갖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내면의 양기(陽氣)가 점점 자라 외부로 나가려는 모습이 갑목(甲木)의 모습입니다.
아직 외부는 음(陰)의 기운에 따르니 그 모습이 경직된 듯하고 밖으로 나가려는 모습 때문에 강한 힘이 작용하는 듯하나 을목(乙木)만큼 양(陽)의 기운이 활발하지 못합니다.
음(陰)이 외부로 작용하니 겉모습은 죽은 듯 딱딱하고 경직되어 보이며, 내부는 양(陽)의 기운이 강하게 작용하니 어떤 계기가 주어지면 밖으로 표출하려고 호시탐탐 노리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갑목(甲木)은 양적(陽的)인 기운이 주체적 역할을 하게 되며 음(陰)을 벗어나려는 기본적인 성향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 운동성향의 모습은 직선적 운동을 하는 듯 한데 그 속 모습은 나선형의 운동으로 대상을 뚫고 나가는 힘이 강하게 작용합니다.
4. 오행적(五行的) 관점
갑목(甲木)의 성정(性情)은 상향지기(上向之氣)에 있으므로
1) 목(木)의 세력이 강하면 상향(上向)에 대한 맹목적 성향으로 주변에 피해를 주게 됩니다.
2) 이때 금(金)이 필요하니 신금(辛金)보다 경금(庚金)이 있어야 더욱 효율적이며,
3) 또한 토(土)가 있어야 직립(直立)할 수 있으나 토(土)가 많으면 오히려 좌절(挫折)을
맛보게 되고. 토(土)가 부실하면 근기(根氣)가 오래가지 못합니다.
4) 수(水)가 많으면 뿌리가 상(傷)하고 수(水)가 부족하면 열매를 지키지 못해 얻는 것이
없으며,
5) 화(火)가 지나치면 잎과 가지가 마르고 화(火)가 부족해지면 무성한 가지에 열매를 보기
어려워집니다.
5. 계절적(季節的) 관점
1) 춘목(春木)
우수(雨水)를 전후(前後)로 한기(寒氣)의 작용을 관찰하여 화(火)의 쓰임을 살펴야 하니 주중(柱中)에 한기(寒氣)가 유여(有餘)하면 병화(丙火)의 쓰임이 중요하며 우수(雨水)를 지나 양기(陽氣)가 왕성해지면 병화(丙火)와 더불어 수(水)의 쓰임을 살펴야 합니다.
한기(寒氣)가 왕(旺)한 중에 수(水)의 생(生)이 강하면 뿌리가 상(傷)하여 성정(性情)을 이루지 못할 것이요 그렇다고 수(水)가 없으면 건조하여 피해가 생기니 지지(地支)로 수(水)의 부드러운 도움이 있으면 생(生)과 장(長)의 조화(造化)를 이룰 수 있습니다.
춘절(春節)의 목(木)은 토(土)가 적어야 양생(養生)의 근(根)이 되며 토(土)가 많으면 생(生)의 힘을 잃게 됩니다. 금(金)이 많으면 생목(生木)에 상처를 입히게 되니 번거로움을 피할 수 없으며 목(木)이 왕(旺)할 경우에만 쓰임이 약간 있을 뿐 실질적으로 춘절(春節)에 금(金)의 사용은 상당이 조심스럽습니다. 춘절(春節)의 목(木)은 화(火)가 천간(天干)에서 도와 주고 수(水)가 지지(地支)에서 받혀주어야 제대로 그 뜻을 이룰 수 있습니다.
2) 하목(夏木)
수(水)의 근원(根源)이 마르지 않아야 하며 토(土)가 수(水)의 흐름을 막서는 안 될 것입니다. 하절(夏節)의 목(木)에 금(金)은 수원(水源)으로 작용할 뿐 아니라 갑목(甲木)의 생장(生長)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여 매우 중요합니다. 목(木)이 많으면 숲만 무성해지고 수(水)가 왕(旺)하여 화(火)를 극(剋)하면 꽃만 무성하니 오히려 본신(本身)에 피해가 가게 됩니다.
3) 추목(秋木)
추절(秋節) 초기에는 아직 생목(生木)으로 작용이 남아 있어, 이때 금(金)의 기운이 강해지면 열매가 충실할 수 없습니다. 아직 수(水)와 화(火)의 도움이 끝나지 않았으므로 토(土)가 적당하여 수(水)가 왕(旺)해지는 것을 조절해야 합니다.
중추가 지나면 사목(死木)으로 이미 목적을 달성했으니 금(金)이 강해야 뜻을 이룰 수 있고 상강(霜降)이 지나 가을이 깊어지면 수(水)가 왕(旺)해지는 것을 꺼리게 됩니다. 한로(寒露)가 지나 술월(戌月)이 되면 화(火)가 있어야 재목(材木)이 되는데 이때, 토(土)가 왕(旺)해지면 뜻을 이루기 어렵습니다.
4) 동목(冬木)
토(土)가 왕(旺)해야 뿌리를 보호할 수 있으며, 수(水)가 왕(旺)해지면 부목(浮木)이 되고 말 것입니다. 금(金)이 강해지면 직접적인 피해는 적으나 음기(陰氣)가 강해지니 화(火)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6. 甲의 희기(喜忌)
갑목(甲木)은 기(氣)가 상향(上向)되기를 원하니 병화(丙火)를 필요로 하여 서로 좋아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경금(庚金)은 갑목(甲木)의 기운을 자제 시키는 것으로 좋아하지는 않지만 반드시 필요합니다. 지지(地支)로는 축미(丑未)가 천을귀인(天乙貴人)이 되며 해수(亥水)와 진토(辰土)를 좋아합니다. 반면 갑목(甲木)이 기토(己土)와 합(合)되고 명(命)이 습(濕)하면 자신의 본분(本分)을 지키기 어렵게 됩니다. 수(水)가 왕(旺)하면 인목(寅木)이 필요하고 화(火)가 왕(旺)하면 진토(辰土)가 필요합니다.
7. 상(象)
목재(木材) 관(冠) 탑(塔) 비석(碑石) 두(頭) 담(膽) 감투 건축(建築) 토목(土木) 빌딩 피혁 동방(東方) 청(靑) 학교(學校) 3.8 선박 농장(農場) 전주 천막등산장비
8. 천간의 관계
*甲甲 - 추진력이 막강하다. 비견으로 동지들끼리 의기투합하는 모습.
새싹들의 경쟁. 돌파력, 추진력, 경쟁력이 좋다.
甲+甲 : 숲을 이루게 되니 土가 강해야 한다.
굵고, 멋진 대들보로 사용하기는 부족한 면이있다.
*甲甲甲 - 이 정도면 막을 자가 없다. 앞만 보고 질주한다.
선두경쟁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甲乙 - 소나무에 담쟁이가 타고 올라가는 모습.
애써 무시하면서도 乙에 대한 피해의식을 떨쳐 버리지 못한다.
甲乙木 모두 다 앞으로 나아가려고만 한다.
*甲丙 - 솟아 오르는 나무에 햇볕은 필수적이다.
氣가 상통하게 되니 목화통명이라 한다
丙火가 너무 强하면 甲木은 癸水를 要한다.
甲木 입장에서 식신 활동이 활발해 진다. 실력이 늘어난다.
甲木은 태양과 함께 지지에 癸水가 있으면 좋다.
*甲丁 - 가을,겨울의 甲木은 목재, 화목으로 사용되니 활인지업이 좋다.
義氣는 큰데 유통이 잘 안되니 답답하다.
甲丁은 상관의 활동이 활발해 진다. 학문, 예술적 능력이 탁월하다.
*甲丁乙 - 가을 겨울의 甲木과 丁火의 관계는 활인업에선 일반적으로 좋다.
여기에 乙木이 함께 하면 丁火는 꺼지지 않고 甲木과 좋은 관계를 유지한다.
이런 관계는 대민봉사, 교육, 등에서 성공하는 좋은 관계로 본다.
*甲丁戊 - 戊土에 丁火가 있으면 불이 타는 가마의 모습이다.
겨울에 바람막이 건물에 난방이 구비된 모습으로 볼수 있다
甲木이 사목의 상태이면 庚金을 크게 반길 것이다..
*甲戊 - 戊土위에 甲木이다. 산 위에 있는 소나무로 해석한다.
丙火를 반길 것이며, 庚辛金은 꺼린다.
산중의 낙락장송이라 丙火가 없으면 인적이 없다.
*甲己 - 己土는 陰의 土로서 기름진 땅이다.
길가 논밭의 야채 벼 과실수로 본다.
正財와 合한 모습으로 合에 의한 분탈을 생각하여야 한다.
氣槪를 잃기 쉬우니 소탐대실이다.
*甲己丙 - 甲木이 기름진 땅위에 하늘에서 햇빗을 받으니 식신과 재성이
좋은 관계가 된다. 예능계 쪽에서 빛을 발한다고 한다.
*甲庚 - 甲木과 庚金이 만나 陰과 陽의 조화로 경쟁력이 있다.
절제를 하게 되니 그 기상이 뚜렷하다.
힘의 균형이 필요하다.
甲木은 이른 봄만 제외하고 庚금과 좋은 관계이다.
*甲辛 - 甲木을 면도칼 辛金으로 자르는 모습이다.
辛金이 아주 强하지 않고서는 甲木을 자를 수 없다.
甲木 입장에서도 흠집이 나니 정관이나 좋은 관계는 아니다.
木은 상처만 입고 金은 스스로 다친다.
*甲壬 - 연못에 수양버들이다. 甲木은 亥水에서 長生地이다.
땅속에서 싹이 트므로 甲木 입장에서는 壬水를 만나면 힘이 난다.
丙火를 보면 수화기제를 이루니 상통하달하게 된다.
印星이 좋은 모습이니 명예나 인기를 누리며, 丙이오면 더욱 좋다.
*甲癸 - 甲木이 癸水를 만나면 봄이나 초여름에는 좋다.
그러나, 계속 내리는 비에 甲木의 뿌리를 염려 하여야 한다.
태양을 보기 어려우니 우울하다. 속으로 상하기 쉽다.
겨울 癸水는 얼어 甲木의 용도에 부적합하다.
9. 甲木의 통변(通辯)
인월(寅月) 묘월(卯月)의 갑목(甲木)은 건록(建綠) 양인(陽刃)이라도 오행(五行)의 세력(勢力)만 강(强)할 뿐 목(木)의 기(氣)가 상향(上向)하지 못하니 왕(旺)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경금(庚金)이 투간(透干)하면 생목(生木)를 건드리는 것이 되니 바른 나무로 키우기 어려워 통제(統制)되지 않는 명(命)이 되는 것입니다.
정화(丁火)가 있어 경금(庚金)을 다스린다면 활인지명(活人之命)이라, 남의 어려움을 해결해주는 직업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갑(甲)은 상향지기(上向之氣)로 호승심이 강하여 타인과의 경쟁에서 지는 것을 인정하지 않으며 한번 좌절하면 다시 일어나기 어려운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갑(甲)이 을(乙)을 보면 신경질적이 되며 결과적으로 남 좋은 일을 하게 됩니다. 생목(生木)이면 병화(丙火)와 계수(癸水)를 좋아하고 사목(死木)이면 경금(庚金)과 정화(丁火)가 있어야 뜻을 이룰 수 있습니다.
춘절(春節)에 임(壬) 계수(癸水)가 천간(天干)에 투간(透干)하면 삶이 고달프고 힘들 것 입니다. 생목(生木)으로 병화(丙火)를 쓰면 부(富)을 추구하게 되고 사목(死木)으로 경금(庚金)을 사용하게 되면 귀(貴)를 얻습니다.
사유축(巳酉丑)이 있고 화운(火運)으로 가면 부(富)를 얻을 수 있으나 질병에 주의해야 하고, 사오미(巳午未)월은 수(水)가 약(藥)이 되는데 병화(丙火)를 건드리면 번거로움이 따라 다닐 것입니다.
무토(戊土)가 있고 화(火)가 없으면 의기(義氣)는 높으나 고독할 것이요, 기토(己土)가 있고 수기(水氣)가 강(强)하면 결실을 얻기 힘드나 이때 화(火)가 있으면 곡식을 거둘 수 있으니, 다만 부(富)를 논할 뿐 귀(貴)를 논하기는 어렵습니다.
신금(辛金)이나 임수(壬水)가 강(强)하게 작용하면 잔병에 시달리게 되고, 정화(丁火)만 있고 경금(庚金)이 없으면 열심이나 덕이 없으니 뜻을 이루기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