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풍급수

[스크랩] [펌] 포태양생(12운성) 풀이... 1.장생(長生)

운재 2011. 3. 16. 23:17

 

1.장생(長生) 

장생은 어머니의 뱃속에서 태어나서 어머니의 젖을 먹고 자라나는 시기와 과정입니다.
甲은 亥에서 장생하고, 乙은 午에서 장생합니다.
亥는 北方水이며 午는 南方火입니다.
같은 木이면서 甲은 북방에서 장생하고 乙은 남방에서 장생하는 까닭은 무엇인가?
甲은 양이요 氣며 乙은 음이고 형체입니다.
양은 남성이고 음은 여성입니다.
氣는 하늘에서 발생하고 형체는 땅에서 발생합니다.
하늘은 조상이요 땅은 자손입니다.
木의 조상은 水요 자손은 火입니다.
아버지는 조상의 혈통을 이어 받는 것이 장생이요, 어머니는 자식을 낳는 것이 장생입니다.
甲은 木의 뿌리요 乙은 木의 지엽입니다.
뿌리는 木의 조상인 北方水에서 태어나고 지엽은 木의 자손인 南方火에서 활짝 피어오르고 성장합니다.
丙은 태양이요 丁은 달입니다.
태양은 동방에서 떠오르고 달은 서방에서 떠오릅니다.
寅은 동방이요 酉는 서방입니다.
태양인 丙은 寅에서 장생하고 달인 丁은 酉에서 장생합니다.
해가 뜨는 동방에서는 달이 지고 달이 뜨는 서방에서는 해가 집니다.
뜨는 것은 장생이요 지는 것은 사(死)입니다.
태양이 장생하는 寅에서는 달이 지고 달이 장생하는 酉에서는 해가 집니다.
이를 양생음사(陽生陰死)요 음생양사(陰生陽死)라고 합니다.
양이 生하는 곳에서 음은 死하고, 음이 生하는 곳에서 양은 死하듯이, 양이 死하는 곳에서 음은 生하고, 음이 死하는 곳에서 양은 生합니다.
이것은 오행이 똑같습니다.

甲이 장생하는 亥에서 乙은 死하고 乙이 장생하는 午에서 甲은 死하듯이, 戊는 寅에서 장생하고 己는 寅에서 死하며, 己는 酉에서 장생하고 戊는 酉에서 死하며, 庚은 巳에서 장생하고 辛은 巳에서 死하며, 辛은 子에서 장생하고 庚은 子에서 死하며, 壬은 申에서 장생하고 癸는 申에서 死하며, 癸는 卯에서 장생하고 壬은 卯에서 死합니다.

어머니의 품에서 자라나는 어린이는 천진난만하고 순진하며 귀엽고 사랑스럽습니다.
개성이나 주관이 없고 어머니를 무조건 따릅니다.
어머니는 천부적인 젖줄이요 보호자입니다.
의식주를 책임지며 정성껏 보살펴 줌으로써 부족하거나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시기를 유아(幼兒)라고 합니다.
유아는 어머니가 하는 대로 따르고 모방합니다.
창의력이 없음으로써 독창성이란 없습니다.
유아는 젖만 먹여주면 누구에게나 따릅니다.
생모가 아닌 유모나 제3의 어머니라고 해도 가리지 않고 순순히 따릅니다.
그래서 갓난아기는 남의 집 대문 앞에 버려도 키우는 임자가 나타납니다.
남의 집 어린이가 대문 앞에서 서성거리면 당장에 내어쫓지만 포대기에 싼 갓난아기는 내어버릴 수가 없습니다.
업이라 해서 집에서 기르거나 고아원에 주어서 기르게 합니다.
나를 보살피고 보호하는 것을 후견인(後見人)이라 합니다.

장생은 후견인의 십이운성으로서 태어나면서부터 나를 사랑하고 보살펴주는 후견인이 있습니다.
年支는 조상과 어린시절을 상징하고, 月支는 뿌리와 일생을 상징하며, 日支는 나 자신과 개성을 상징하고, 時支는 말년과 자식과 결실을 상징합니다.
월지나 일지에 장생이 있으면 성품이 온순하고 원만하며 후견인의 은총을 누리게 됩니다.
후견인은 인덕(人德)입니다.
인덕을 타고나고 인덕을 누릴 수 있는 것은 장생뿐입니다.
만인이 어머니요 젖줄이며 후견인이요 보호자로서 어디를 가나 귀여움을 받고 보살핌을 누리게 됩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갓난아기처럼 순진하고 원만하며 누구에게나 생모처럼 따르고 착하기 때문입니다.
장생은 모방성이 뛰어납니다.
남의 말과 뜻에 고분고분 따릅니다.
남의 밑에서 일하는 직장인으로서 가장 적성이고 모범적입니다.
만인이 후견인인지라 어디를 가나 귀여움을 받고 신임을 받으며 은총을 누립니다.
그러나 독창력과 주체성이 부족한 것이 흠이며 윗사람을 섬기고 공경하는 데는 으뜸이지만 아랫사람을 통솔하고 다스리는 능력은 부족함으로써 책임자로서는 부적합합니다.
부사장까지는 적합하여 승승장구하지만 사장으로서는 부적합하고 부족합니다.
평생 인덕을 누릴 수 있는 행운아이지만 후견인을 외면하고 스스로 독립하는 것은 마치 갓난아기가 어머니의 젖꼭지를 외면하고 독립하려는 것처럼 무모하고 위험한 모험이요 불장난으로서 실패와 비극을 자초합니다.
이는 하늘이 내린 인덕과 은총과 복을 저버리고 하늘의 뜻을 거역하는 것과 같습니다.
천성은 십이운성에서 결정되고 타고나는 것입니다.
인간의 운명은 천성인 성격에서 이루어지므로 천성에 따르면 행운을 누리고 천성에 거역하면 불행과 비운을 자초합니다.
성격의 뿌리인 십이운성중에서 가장 순하고 착한 행운아의 운성은 장생입니다.
태어나면서부터 일생동안 후견인의 은총을 누릴 수 있으니 이보다 더한 행운이 또 어디 있겠습니까?
어머니의 젖꼭지를 물고 자라나는 과정이 장생인데 월지나 일지에 장생을 타고 난 사람은 어려서 뿐만이 아니고 성년이 되고 장년이 돼도 그 타고난 천성은 언제든지 젖먹이 인생의 천성 기질과 똑같습니다.
사주를 볼 때 월지에 장생이 있으면 이 사람 참 착하고 원만하고 온순하구나 틀림없습니다.
어려서만 어머니의 젖꼭지가 있는 게 아니고 평생동안 어머니의 젖꼭지가 따라 다닙니다.
하늘에서 이 사람은 누구든지 보호해 줘라.
모든 사람은 다 후견인 역할을 해라 이겁니다.
장생을 타고난 사람은 젖먹이처럼 순진하고 착하고 귀염성 있게 행동을 하니까 모든 사람들이 돌봐주는 것이지 귀염둥이가 아니면 누가 돌봐줍니까?
바로 이것입니다.
장생의 운성을 타고난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귀염둥이고 자라서도 귀염받을 짓을 합니다.
그렇게 착하고 어른이 돼도 마찬가지입니다.
40대 50대가 돼도 남한테 반항하는 게 없고 시키는 대로합니다.
회사든 직장이든 뭐를 시켜도 예지 왜 날 시킵니까? 이게 없습니다.
성격이 온화하고 착하고 또 대인관계가 아주 순응하고 순종합니다.
그래서 늙어서까지 많은 사람이 자기를 이상하게 보호해주고 보살펴주고 도와줍니다.
이게 인덕입니다.
인덕을 타고난 것은 장생뿐입니다.
의식주에 대해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장생은 독창력이 없고 독립심도 없습니다.
남의 밑에 가서 일을 하거나 직장을 갖는 것은 어디가도 윗사람에게 순종하므로 귀염을 받는데, 많은 사람을 다스리는 통치력이 부족합니다.
지배할 수 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부사장 부회장까지는 좋은데 사장이나 회장이나 최고 책임자가 되는 것은 적성이 아닙니다.
능력도 어느 한 분야는 담당할 수 있지만 전체를 책임지고 독립할 능력은 부족합니다.
장생은 언제든지 자기 위에 후견인을 모셔야합니다.
사장이나 회장이나 고문을 모셔야지 독립해서 독불장군이 되면 안됩니다.
그래서 십이운성만 봐도 그 사람의 성격 기질 능력을 알 수 있습니다.
장생은 직장인으로서는 최고입니다.
어디가도 윗사람에게 순종하고 잘 모심으로 귀염받고 시키는 대로 잘하니까 환영을 받습니다.
사주를 공부하면서 궁금하게 생각하는 것은 과연 나는 어떤 사람이냐 이겁니다.
내 성격이 기질이 능력이 어느 정도냐, 나한테 적합한 직업이 뭐냐 이겁니다.
십이운성만 잘 공부하면 100% 나옵니다.
사주를 볼 때 월지에 장생이면 나이가 많든 적든 젖먹이가 왔구나, 귀염둥이가 왔구나, 벌써 기분부터 달라집니다.
우선 점을 보는 사람한테서도 역시 귀염을 받고 대우를 받습니다.
인덕이 있으므로 어디를 가도 밥이 있고 옷이 있고 집이 있습니다.
의식주가 마련되어 있으니 직장이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 됨됨이가 어디를 가도 믿음이 있고 귀염성이 있고 착하고 순하고 원만한데 단지 독립할 능력은 부족하므로 절대로 욕심을 내서는 안됩니다.
이것이 인생의 진로를 인도해 주는 것입니다.
이것을 모르면 덮어놓고 장생보고 이제 독립하쇼 그정도면 사장하고 회장해야지 이런 식입니다.
장생이면 당신은 태어날 때부터 보호자와 후견인이 있어. 그 젖줄을 스스로 외면하면 안됩니다. 당신이 독립하면 후견인이 다 도망갈 것 아닙니까?
그러니까 당신은 절대로 부자는 돼도 최고 책임자는 되지 마십시오.
사람이란 역시 욕심이 있으므로 독립을 합니다.
사장을 하고 회장을 합니다.
그러나 부하통솔 능력이 없고 전체를 책임지고 이끌어 갈만한 능력이 없습니다.
성격이 강인하지 못하므로 결국은 실패를 합니다.
이와 같이 천성은 태어날 때 사주에 딱 써있습니다.

 

 

출처 : 참사주 아카데미
글쓴이 : 고속계란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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