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스크랩] [운명 바꾸기]라는 제목으로 연제를 시작하며

운재 2010. 2. 4. 0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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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서는 명대(明代)의 학자 원황(袁黃) 원료범(袁了凡.1533~1606) 선생이 
자식을 훈계하기 위해 남긴 '요범사훈(了凡四訓)' 이며
중국인들 사이에서는 수백년 동안 개운서(改運書)로서 널리 알려진 명저이다.


[운명 바꾸기]라는 제목으로 연제를 시작하며

요범사훈 (了凡四訓)은 16세기 중국에서 원 요범(袁 了凡)이
그 자식 원 천계(袁 天啓 )에게 선과 악을 가리고,
허물을 고치고, 덕 있고 겸허한 선행을 하여

운명을 바꾸는 방법을 가르치기 위하여 쓴 글이다.
요범 자신이 그 운명을 바꾸어 이 가르침의 구체적인 수혜자임을 보여주었다.

운명을 개조하는 방법은 빈부(貧富), 수요(壽夭) 등 모든 것이
미리 결정되었다고 믿는 사람들의 오래된 관심사였다.
전생에 선행을 쌓은 사람들은 당연히 금생에 부와 장수를 누릴 것이고,
전생에 악행을 한 사람들은 금생에 가난과 단명의 고통을 겪게 될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 예외가 있다.
운명은 바꿔질 수 있다.

비록 우리가 본래 금생에 부와 장수를 누리게 되었다 할지라도,
만일 과도한 악행을 하게 되면,
내생을 기다릴 필요도 없이 금생에 가난해지고 수명도 줄어들 것이다.
비록 우리가 본래 가난하고 단명하게 태어났다 해도,

모범적인 선행을 하면 부자가 되고 오래 살수 있다.


역사에는 이러한 예가 많이 있다.
비록 우리가 금생에서 겪어야 하는 모든 일들이
전생에서 우리가 생각하고 행동한 것에서 비롯되어 이미 결정되었다 해도,
이것들이 변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그래도 현재의 우리 생각과 행동으로 이것들을 수정할 수 있다.

불자로서 우리들은 악행을 삼가고,

착한 일을 하고, 마음을 정화하도록 가르침을 받았다.
이것이 법인 (法印)이고, 부처님 가르침이나 진리 여부를 가리는 기준이다.
불교 경전은 원리와 논리를 가르치며, 5 종류의 사람들에 의하여 설해졌다.

이들은..

1) 부처, 우리의 경우에는 석가모니 부처님,
2) 그분의 제자들,
3) 천(天),
4) 신 (神, immortals ),
5) 귀 (鬼, manifested beings) 이다.
일단 설해진 것이 부처님 가르침에 부합하고 모순이 되지 않으면,
부처님은 큰 도량으로 이들을 경(徑)으로 인정하셨다.
따라서 우리는 불교의 교의 (敎義)에 부합하는 어떠한 설법도 경으로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

이 기준은 요범사훈에도 적용되어 비록

그것이 불경이 아닐 지라도 이를 경으로 존중하고 칭찬해야 한다.
이 일은 정토종의 13대 조사인 인광(印光)대사께서

이 책을 인가하시고 권장하셨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20세기 초기에 대사께서는 이 책을 수 백만 부 인쇄하여 보급하고 가르치셨고,
우리들로 하여금 공부하고 실천하도록 많은 노력을 하셨다.
이 일은 우리들 배움의 기초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불자가 아닌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운명을 바꾸는 방법을 배우는데 토대가 되었다.

원리와 방법 등 배워야 할 것 들이 많으며,
이것들이 모두 이 책에 취급되어 있다. 비록 이 책의 분량이 비교적 적지만,
그 영향은 크다. 따라서 우리들이 스스로의 운명을 바꾸기 원하거나
불교 수행을 통하여 진실로 성취하기를 바란다면 이 책의 가르침에 따르는 것이 좋다.

이 책은 네 개의 장(章) 또는 교훈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1 교훈 “ 운명을 세우는 공부 (立命之學 ) ” 에서는 인과의 법칙이 취급되어 있다.
제2 교훈 “ 과오를 고치는 방법 ( 改過之法 )은 인과에 대한 이해로부터 전개되었다.
제3 교훈인 ” 선행을 쌓는 방법 ( 積善之方 ) “ 은 선행을 하여 공덕을 쌓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가장 중요한 교훈이다. 이 교훈은 과오를 후회하고 고치는 것에 의거한다.
제4 교훈인 ” 겸손한 덕의 효험 ( 謙德之効 ) “은 이 책의 결론에 해당한다.


♩..心想曲 이뭐꼬(What is the Ego)


출처 : 선지봉 정사(宣智棒 精舍)
글쓴이 : 선지봉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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